/Y Spotlight

   KT New Generation Brand

2021 August - 2021 September

‘KT Y’는 MZ세대를 타겟으로 다양한 콜라보레이션과 콘텐츠를 통해 1020세대의 공감대를 형성해 왔습니다. 다만, 명확한 브랜드 타겟 설정의 부재와 디자인 가이드 사용성 이슈로 인하여 ‘KT Y’만의 차별성있는 컨텐츠와 명확한 브랜드 아이덴티티를 정립하기에 어려운 상황이었습니다.


비즈니스 운영시 사용성 이슈를 해결하기에 앞서, 이미 대중들에게 인식되고 있는 긍정적인 브랜드 자산을 잃지 않기 위해, 기존 존재하던 브랜드코어(Verbal)는 유지하고 현재의 모습과 이질적이지 않도록 미세하고 세부적인 영역에서의 교정을 핵심 과제로 선정하고 사용성 이슈와 브랜드 에셋(Visual)을 중점적으로 개선했습니다.


세상의 모든 Y를 위한 디자인 컨셉 도출 및 비주얼 가이드 재정립을 통해 운영진들이 브랜드를 일관되게 전개 할 수 있도록 지속가능성을 중점으로 브랜드 리뉴얼을 진행했습니다.

Project Issue

KT Y의 사용성 이슈를 해결하기 위해 아이덴티티의 세부 교정을 비롯해 새로운 디자인 컨셉 도출 및 디자인 에셋을 중점적으로 개발했습니다.

또한, 다양한 영상 매체에 적용 가능한 무빙 타이틀 개발과 브랜드 전반에 걸친 비주얼 디렉팅을 진행했습니다.

기존 슬로건인 ‘Your Own Spotlight’는 유지하되, Gen Z에게 친근하게 다가갈 수 있는 트랜디함과 일관된 시각 언어의 사용을 위한 1.5 리뉴얼을 디자인했습니다. 

Example of visual asset application.

Brand Identity Renewal

KT Y 브랜드 기존 로고의 사용성 이슈를 해결하기 위해 시각 보정을 진행했습니다. 두께와 비율의 세부 교정을 통해 한 쪽으로 치우쳐 보이는 시각 현상과 중심점이 어긋나며 자유로운 레이아웃

배치에 난항을 만드는 현상을 보완했습니다. 기존 아이덴티티의 ‘Spotlight’ 컨셉을 유지하고, 대중들이 초기 개발된 로고 디자인과 위화감 없이 마주할 수 있도록 디자인했습니다.

Brand Moving Title

브랜드 슬로건인 ‘있는 그대로 빛나는 Y’와 브랜드를 전반적으로 아우르는 ‘Spotlight’ 컨셉을 기반으로 다양한 미디어에 활용 가능한 시그니처 브랜드 무빙 타이틀을 개발했습니다.

다양한 채널에서 다채로운 컨텐츠로 브랜드의 목소리를 내는 비즈니스의 특성상 미디어의 인트로 및 아웃트로에 직관적인 아이덴티티가 필요한 상황이었습니다.

리뉴얼 되는 브랜드의 핵심 가치와 컨셉 및 네러티브를 시각적으로 어필하기 위해 인터렉션이 강한 미디어 컨텐츠로 표현했습니다.

Brand Signature Color / Typeface

KT의 시각적 자산이자, Y의 브랜드 컬러인 민트는 유지하되, 타겟층인 MZ세대에게 보다 더 공감 받을 수 있도록 색상의 세부 교정을 진행했습니다. 

기존에 사용되던 색상은 #FFF의 서체와 대비를 위해 비교적 탁하고 무게감있게 활용 되었으나, Gen-Z에게 주목 받기 위해 밝은 명도와 높은 채도를 가진 '민트'로  교정합니다.


브랜드의 일관된 아이덴티티와 타 경쟁사와의 명확한 차별점 형성을 위해 KT Y가 과거 개발했던 기존 전용 서체와 새롭게 개발된 전용 서체를 혼용하여 사용합니다. 

Brand Visual Guide

KT Y의 디자인 컨셉 및 비주얼 가이드는 타겟층인 MZ세대를 중심으로 도출했습니다. MZ세대 라이프스타일 분석을 통해 도출된 키워드를 바탕으로 

브랜드의 전반적인 비주얼을 정립했으며, 개성있고 젊은 감각을 지닌 KT Y 고유의 이미지를 유지하며 전개합니다. 

Brand Application Design

KT Y의 디자인 컨셉 및 비주얼 가이드는 타겟층인 MZ세대를 중심으로 도출했습니다. MZ세대 라이프스타일 분석을 통해 도출된 키워드를 바탕으로 

브랜드의 전반적인 비주얼을 정립했으며, 이는 개성있고 젊은 감각을 지닌 KT Y 고유의 이미지를 유지하여 전개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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